1치킨 알만툴 대회 2022 출품작인 ‘코이’의 <Time Loop>가 2012년 공개된 프리게임인 ‘Mélodie’의 <저택괴담>을 표절하였다는 주장이 <저택괴담>의 제작자 측으로부터 운영진에게 접수된 바 있습니다. 본 대회는 규정을 통해 출품작의 저작권 침해 행위를 금지하고 있으므로, 이와 관련하여 조치가 필요할지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양 게임의 개발자들(이하 “저택괴담 측” 및 “Time Loop 측”)을 배석하여 표절 시비의 쟁점에 관한 의견교환 및 소명 등을 거친 뒤, 그 대화 내역을 바탕으로 심사위원들이 다음과 같이 검토하였습니다.
1. 세이브포인트의 스프라이트가 유사한 점
▲ 저택괴담(좌) / Time Loop(우)
두 게임이 세이브포인트의 스프라이트로 동일한 파란 버튼 그래픽을 사용하고 있다는 부분에 대해 보겠습니다.
두 게임 모두 기본 RTP에 포함되어 있는 파란 버튼 그래픽을 세이브포인트의 스프라이트로써 사용하고 있으며, 세이브포인트에 상호작용하였을 때 버튼이 눌러져 들어가는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 등 유사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Time Loop 측은 우연히 발생한 일임을 소명하였으나 의도치 않은 표절도 표절이므로 다루지 않고 넘어갈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버튼에 사용된 그래픽은 툴에 동봉된 기본 RTP 이미지로써 양측 중 어느 한 쪽이 직접 제작한 고유의 그래픽이 아닙니다. 또한 세이브포인트를 버튼 모양으로 만든다는 것은 발상 및 아이디어로서 그 자체만으로 고유한 표현물이라 볼 수 없으므로, 본 건은 표절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렵다 하겠습니다.
2. 타일셋 및 통행설정 값이 동일한 점
▲ 저택괴담(좌) / Time Loop(우)
다음으로 두 게임의 타일셋 및 그 통행설정 값이 동일하다는 부분에 관하여 보겠습니다.
우선적으로 짚고 넘어갈 부분은, 위 타일셋의 경우 Time Loop 및 저택괴담 양측 중 어느 한 쪽이 직접 제작한 것이 아니라, RKC 카페 등지에서 널리 배포되었던 타일셋 자료라는 것입니다. 저택괴담과 Time Loop 양 게임 모두 동일한 타일셋 자료를 입수하여 게임에 활용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저택괴담 측에서 제기한 주요 쟁점 또한 두 게임의 타일셋 자체가 아닌 그 통행설정이 일치한다는 부분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Time Loop 측에서는 과거 알만툴을 처음 익힐 때 기초자료와 강좌를 제공해 준 지인으로부터 통행설정이 포함된 본 타일셋 자료를 입수한 것이라고 소명하였으나 앞선 건과 마찬가지로 의도치 않은 표절도 표절이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타일셋의 통행설정은 어떤 타일의 그래픽이 벽체에 해당하는지, 또는 바닥에 해당하는지 등만 파악할 수 있다면 누구나 직관적으로 설정이 가능하므로, 만약 타일셋 그래픽이 동일하다면 그에 딸려오는 통행설정이 동일한 것은 그리 이상한 일은 아닐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그러한 측면에서 타일셋의 통행설정 또한 고유한 표현물이라 보기 어려우므로, 이 역시 표절시비를 가릴만한 부분은 아니라고 사료됩니다.
3. 스크립트 및 이벤트 내용의 유사성
▲ 저택괴담(좌) / Time Loop(우)
다음으로 두 게임의 스크립트 및 이벤트의 내용이 유사하다는 부분에 관해서 보겠습니다.
두 게임의 이벤트에서 플레이어의 X/Y 좌표와 특정 이벤트의 X/Y 좌표값을 비교하는 스크립트가 유사하다는 내용입니다. (아래 참조)
$game_player.x == $game_map.events[n].x
$game_player.y == $game_map.events[n].y
이 부분은 확인 결과 코드만 같을 뿐이지 두 이벤트가 수행하는 내용이 동일하지 않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가령 저택괴담의 이벤트(위 좌측 이미지)는 이벤트와 플레이어의 X좌표가 동일선상에 있거나 이벤트와 플레이어의 Y좌표가 동일선상에 있는 경우를 각각 체크하여 분기가 갈리는 반면, Time Loop의 이벤트(위 우측 이미지)는 조건분기 안에 조건분기를 씌워 이벤트와 플레이어의 X좌표와 Y좌표 모두가 일치해야만 작동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코드의 내용만 보자면, 플레이어의 X/Y 좌표와 특정 이벤트의 X/Y 좌표값을 비교함에 있어 보기의 코드와 다르게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은 특별히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이 부분 역시 독창성을 인정받기엔 힘들다고 보여집니다.
4. 주인공 캐릭터칩의 유사성
▲ 저택괴담(좌) / Time Loop(우)
마지막으로 주인공 캐릭터의 캐릭터칩이 유사하다는 부분에 관하여 보겠습니다.
캐릭터칩의 경우 양측 모두 각각 서로 다른 출처로부터 가져온 프리 소스를 사용한 것으로 확인되어, 이 역시 표절시비를 가릴만한 부분은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붙임
타일셋의 통행설정이나 스크립트 및 이벤트의 내용은 게임을 언패킹하지 않는 이상 알아낼 방법이 없으며, 실제로 이의를 제기한 저택괴담 측에서도 Time Loop를 언패킹한 후 그것을 캡처하여 증거로 제시하였습니다.
게임을 언패킹하는 것은 알만툴 판을 포함한 게임 개발 분야 전반에서 금기시되고 있는 사안인만큼, 본 표절 의혹의 제기 방식 자체가 매우 적절치 않다는 모 심사위원의 보충의견이 있습니다.
결론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심사위원 전원의 일치된 의견으로 아래와 같이 판정합니다.
본 표절심사 청구를 기각한다.
— 심사위원 분필갈매기, LSH, 안말이, Gustav